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안 수립 완료
(자료 출처: 국토부 홈페이지)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
1. 공항개발예정지역
1) 가덕도 공항 위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2) 가덕도 공항 면적 : 6,669천㎡
* Airside시설 3,199천㎡, Landside시설 2,209천㎡, 공항지원시설 1,261천㎡
2. 가덕도 공항의 규모 및 배치
가덕도신공항은 공항건설에 총 13.49조원을 투입하여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가덕도신공항은 항공 화물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터미널 1.72만㎡(건축연면적) 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8만㎡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7만㎡도 확보하였다. 항공물류, Sea & Air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별도로 조성하여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3. 항공수요 전망 (목표연도 2065년 기준)
1) 여객 : 국제선 2,326만명
2) 화물 : 국제선 33.5만톤
4. 장애물 제한표면
장애물 제한표면을 침투하는 일부 장애물에 대하여는 공항시설법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 협의 등을 거쳐 장애물 존치(연대봉 등)
5. 사업기간 및 사업시행자
1) 사업기간 : ’23년 ~ ‘30년(‘29.12월 개항 목표)
* '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2) 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24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 후 건설 공단이 수행)
* 접근도로는 「도로법」에 따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접근철도는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업을 시행할 예정 이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하여는 개별법령에 따라 별도 고시
6. 건설 및 운영계획
1) 건설 : 부지조성은 단일공구 통합발주(TK) 적용, 여객터미널은 국제 현상공모 후 설계-시공 병행방식 적용 등
2) 운영 : 국제선 중심 운영 *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2~3년 전 확정
7. 환경관리계획
1) 환경영향평가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사전에 환경 저해 요인을 검토하고 예방대책 마련
2) 사업으로 인한 분진, 수질 등 환경오염 유발 우려에 대해 피해 최소화 대책을 실시계획 수립 단계에 검토하여 시행
* 가덕도신공항 건설 조감도
자료 참조 : 국토부 홈페이지
* 가덕도신공항 접근 교통망(도로.철도) 계획(안)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아울러,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다.
* 가덕도신공항 공항시설 배치 평면도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12월 29일 고시된 만큼 ‘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 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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