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영암 초고속도로와 완도~강진 고속도로 추진 현황 및 계획
(자료 참조 : 국토부 홈페이지)
1.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1)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주요 내용
(자료 출처 : 국토부)
2)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추진 방향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성능 향상 자율주행 상용화 등 모빌리티 기술발전과 미래형 도로 방향으로의 빠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속도로 등 차세대 도로에 대한 도입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추진 현황 및 계획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위계획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과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 바, 차기 국가계획.수립 시 반영을 검토하고, 설계속도 140Km/h 이상 초고속도로에 대한 도로 설계기준 등의 마련과 함께 도로교통법령 개정을 관계기관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편도 2차로 이상 고속국도 제한최고속도는 100Km/h, 필요시 120Km/h 이내
향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1~’30)을 변경* 수립할 경우 간선 기능 수행 여부, 균형발전 효과 등을 고려해 초고속도로 반영을 관계기관과 논의해 지원할 계획이다.
* 도로법 제5조 :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은 수립된 날로부터 5년마다 타당성 검토 후 변경 가능
설계속도 상향( 120km/h ) 現 상한 경우 도로 폭, 곡선반경 안전시설 등 도로 설계기준 개정 등의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3월 발주 요청하고 5월 착수할 계획이다.
* 연구용역 을 통해 초고속도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설계기준 등의 마련과 (‘24~’25) 함께 초고속도로 등 미래형 도로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할 계획
* 광주~영암 아우토반 초고속도로(47km) 위치도
2. 완도 ~ 강진 고속도로
1) 완도~강진 고속도로 추진 현황 및 계획
국가간선도로망 남북 2축 완성을 통한 원활한 연계성 확보와 전남 중 남부지역 접근성 향상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과 관광활성화를 위해 완도 ~강진간 고속도로 건설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완도~강진간 고속도로는 약38km 구간으로 고속도로 완공시 이동시간이 약 20여분 단축(64분→43분)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기획재정부 주관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23.10~)중에 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면 기본 설계 등 후속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 완도~강진 고속도로 위치도
이상으로 광주~영암 초고속도로와 완도~강진 고속도로에 대해 간단한 정리하는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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