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28년 개통목표 승인 및 착공
참조 자료 - 국토부 홈페이지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개요
- 9호선 4단계 발표내용
- 국토교통부 대광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023년 1월 3일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 고시하고 본격 착공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본 사업은 18년 5월에 예비타당성조사, 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간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1. 9호선 4단계 사업개요 구간
- 서울 강동구 둔촌동 ~ 강동구 강일동 구간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 지구까지 이르는 4.12km 구간까지 총 정거장 4개소(환승역 1개)입니다.
2. 9호선 4단계 사업기간
- 2018년 ~ 2028년
3. 9호선 4단계 총사업비
- 총 6,408억 원(국비 2,205억 원, 지방비 3,307억 원, SH 896억 원)
4. 9호선 4단계 차량 형식
- 중량전철 3 편성(6칸 1 편성)
5. 9호선 4단계 설치방식
- 신설역사에는 각 역사별 상황에 따라 개방감 확보를 위한 천장(빛이 들게 하기 위한 창문)을 설치하고, 정거장 내 생태조경을 계획하고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개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24인용 엘리베이터 설치 및 이용객 안전을 위해 승강장 범죄예방 안심구역 및 cctv, 비상벨, 안심 거울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6. 9호선 4단계 사업 진행 순서
- 2012년 12월 서울고덕강일보금자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 2015년 06월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 2018년 05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C 0.99, AHP 0.511)
- 2020년 0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고시 완료(국토부 > 서울시)
- 2020년 06월 대형공사입찰심의. 결정(설계시공일괄, 서울시)
- 2022년 08월 9호선 4단계 사업계획 승인 신청
- 2022년 12월 9호선 4단계 사업계획 승인
*향후계획
- 2022년 12월 ~2027년 12월까지 공사추진
- 2028년 9호선 4단계 완공 및 개통
7. 9호선 4단계 완공 시 장점 및 효과
- 서울 지하철 9호선은 09년 1단계(개화~신논현), 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며,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 1 지구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됩니다.
- 9호선 4단계 표정속도*는 일반 32.1km/h, 급행 41.9km/h로 계획 중이며 강일 1 지구 등 고덕동 시민들이 강남, 여의도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지하철을 환승(5호선 고덕역 ~ 8호선 천호역 ~ 9호선 석촌역)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 9호선 4단계가 개통되면 버스 이용이나 환승 없이 9호선을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표정속도 : 출발역에서 종착역까지의 거리를 중간역 정차 시간이 포함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입니다.
이상 9호선 4단계에 대한 포스팅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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