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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2022년 10월 18일 착공 2027년 개통 목표
동서고속화철도 춘천~속초 착공 용산에서 속초까지 KTX 99분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개요[국토교통부 발표]
1. 사업구간은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간 93.7km(정거장 6곳) 철도를 신설
- 정거장 신설 5개소(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개량 1개소(춘천역)
2. 사업기간 : 2022년 ~ 2027년 개통 목표
3. 총사업비 : 2조 4,377억 원
4. 춘천~ 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추진 과정
- 2016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2020년 기본계획 수립 완료
- 2021년 1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완료
- 2022년 6월 실시계획 승인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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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효과
1. EMU(260Km/h) 준고속열차가 운행됨에 따라 서울(용산) ~ 속초 간 195분에서 99분으로 단축됩니다
- 현재 서울 속초 이동 수단 및 소요시간
(현재) 기차 + 버스(195분) - 서울에서 춘천까지 ITX 75분 + 춘천에서 속초 버스 120분 = 총 195분, 승용차는 약 3시간
2. 접경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군에도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됩니다.
3.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2조 3,498억 원, 일자리 48,890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관광수요 증대 기대합니다.
* 부가가치 유발효과 1보 616억 원, 고용유발효과 21,042명, 취업유발 22,848명 등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총 정리
-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뻗어나가는 국가철도망의 핵심 노선으로 6년간 약 2조 4천억 원을 투입하여 93.7km의 철도를 신설합니다.
- 이 철도가 개통되면 KTX-이음 열차를 타고 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며 도착할 수 있어, 기존 이동시간보다 1시간 반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된다.
-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 그동안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되며,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어이 지게 된다.
- 이에 따라 기존 경강선과 함께 강원권 고속철도망의 구축으로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2027년 춘천 ~ 속초 동서고속화철도가 완공되면 강원도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소외를 받았던 강원도 내륙도시 화천, 양구, 인제군의 지역 발전과 관광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속초, 양양지역도 접근성의 편의로 인해 지역발전과 관광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강원도의 변화가 기대되며, 하루빨리 개통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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