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일정 알아보기
(자료 출처 : 문체부 홈페이지/contest.tourbiz.or.kr)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월 1일(수)부터 3월 3일(금)까지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열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관 분야의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 140곳을 발굴해 지원한다는 내용의 자료를 2월 1일에 배포했습니다.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 관광벤처사업 공고기간
- 관광벤처사업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contest.tourbiz.or.kr), 우편, 방문접수 불가
- 관광벤처사업 접수서류 : 지정 사업계획서 양식(홈페이지 다운로드) 및 제출서류
- 관광벤처사업 모집부분
공모전에는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7년 이내의 기업까지 응모 자격에 따라 예비. 초기. 성장관광벤처 3개 부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관광벤처사업 모집유형
문체부는 예산 총 109억 원을 투입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관광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문체부 지정 예비사회적 기업 선발을 강화(1점 가점)하고, 역량 있는 창업기업이 관광사업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모집유형*을 관광딥테크, 관광인프라, 실감형 관광콘텐츠, 관광체험서비스로 재설정했습니다.
- 관광벤처사업 지원규모
- 예비관광벤처 : 지원규모 7,700만 ~ 3,300만 원 자부담 10% 포함/창업역량강화 교육컨설팅, 국내외 홍보. 판매개척 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창업이력이 없거나 폐업이력이 있는 예비창업자)
- 초기관광벤처 : 지원규모 9,600만 원 ~ 4,800만 원 자부담 20% 포함/창업역량강화 교육컨설팅, 국내외 홍보. 판매개척 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
- 성장관광벤처 : 지원규모 1,2억 원 ~ 6,000만 원 자부담 20% 포함/ 창업역량강화 교육컨설팅, 국내외 홍보. 판매개척 지원, 투자유치 지원 등 / 문화체육관광장관 명의 확인증 수여
또한 사업 아이템 선정부터 팀원 구성, 사업 방향 설정, 투자 유치 시기, 투자자 선택, 마케팅 전략 등을 함께 고민할 조력자를 투입하는 컴퍼니 빌더 프로젝트를 신설하는 등 지원 혜택을 강화하고, 사업화 지원금도 기업당 최대 1억 원, 평균 5천5백만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또한 교육과 컨설팅, 판로 개척, 교류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 관광벤처사업 지원내용
선정된 기업은 관광공사와 협약을 체결한 후 올해 11월까지 약 7개월간 사업화 자금을 비롯해 성장단계별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받습니다. 특히 올해는 컴퍼니 빌더 프로젝트를 신설해 우수기업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기술 기업, 국내 유니콘 기업 등과의 1:1 멘토링을 지원하고, 관광벤처 다자간 협업 프로그램 커넥트를 통해 사업 화장과 검증을 위한 개방형 혁신전략(오픈이노베이션), 시험무대(테스트베드) 지원을 확대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관광기업 이음주간을 통해 판로 개척을 지원합니다.
- 관광벤처사업 평가와 선정 및 모집유형
전 부분 서류심사 시 수도원 이외 지역 소재 기업,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자, 벤처확인기업, 문체부형 예비사회적 기업이면 각 1점씩 최대 4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광벤처사업 신청문의
- 관광벤처사업 기타 내용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자는 3월 3일(금) 오후 2사까지 공식 누리집(contest.tourbiz.or.kr)을 통해 온라인을 제출하면, 예비관광벤처와 초기관광벤처 부분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성장관광벤처 부분은 3차 현장 실사까지 진행한 후 4월 말경에 최종 발표합니다. 그 외 자세한 자세한 사항은 접수홈페이지 공모요강 메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관광벤처사업 성과
2-1) 관광벤처사업 성과
관광벤처사업은 지난 10여 년 동안 혁신적 관광벤처기업 1,300여 곳을 발굴해 일자리 3,600여 개를 창출하고 관광벤처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지원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투자유치 1,516억 원, 매출액 5,169억 원을 달성하는 등 관광산업 확장 및 벤처창업 생태계를 활성화시켰습니다.
2-2) 관광벤처사업 대표 성과 기업
관광벤처사업으로 발전한 대표 기업으로 소규모 숙소 추천 플랫품 서비스인 스테오폴리오는 코로나19 악재에도 4년간 20배 이상의 거래액 증가와 회원 수 27만 명을 달성했습니다. 스테오폴리오는 현재 관광공사의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올해의 관광벤처 대표 사례(성장관광벤처 부분/초기관광벤처 부문)
이상 제14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분야에 창업을 하시고 싶은 예비창업자분들과 창업을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된 초기창업자분들은 참조하시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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